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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DI Premium Report

미디어플랫폼의 확장과 경쟁

    • 저자이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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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1112
    • 게재지KISDI Premium Report
    • 권호2021-08
    • 페이지1-37
    • 발행일2021-10-25
    • 분류정보방송서비스 산업·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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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지난 2년간 코로나 팬데믹은 미디어 분야의 큰 변화를 이끌어 왔음. 미디어 매체이용은 증가하였지만, 미디어 분야별 명암은 큰 차이를 보였고 그 결과 미디어 산업의 가치 창출 구조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 특히 OTT로 대변되는 미디어플랫폼은 산업구조 변화의 중요한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이에 본 리포트는 미디어와 인터넷 융합의 대표적 미디어플랫폼인 OTT가 미디어산업분야에 미친 영향, 특별히 영상상품의 전통적 가치창출 메카니즘의 변화, 미디어사업자들의 OTT시장 진출에 따른 미디어플랫폼 시장의 주목할만 한 특징, 경쟁상황과 경쟁전략 등을 살펴보았음.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음
    첫째, 미디어들의 전략이 전통적 미디어서비스에서 ‘OTT-First Model’로 이동 중이며, 미디어 회사들은 OTT서비스를 미래의 가장 중요한(front and center)서비스로 포지셔닝할 것이라는 점
    둘째, ‘OTT-First Model’로의 이동 국면에서 OTT사업자의 전략은 ‘국내 시장 경쟁’, ‘해외 시장을 향한 연합(제휴)’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는 점. 국내 시장 경쟁에서 ‘(로컬)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는 불변의 중요한 전략이며, 규모의 경제가 작동하는 미디어플랫폼 시장에서 로컬OTT의 경쟁력 확보와 성장은 해외 시장을 향한 ‘플랫폼 연합(제휴)’ 이외에는 별다른 대안을 찾기 곤란하다는 점
    셋째, 미디어플랫폼은 ‘TV 아울렛(outlet)’이 아닌 ‘게임 체인처’라는점. 미디어플랫폼의 상호작용성, 컴퓨팅 능력은 미디어플랫폼의 확장성을 가늠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에 미디어플랫폼의 운영철학과 규제원리는 방송의 그것과는 구별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만약 미디어플랫폼에 대해 우리사회가 기대하고 요구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식별해 내고 사안별(case-by-case)로 실현하는 방식을 고안할 필요가 있음
    넷째, OTT First Model로 전환하는 국면에서 이행기 제도개선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
    ① 전통적 방송이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에 친숙할 수 있도록 기술적, 제도적 환경을 마련할 필요
    ② 기술과 경제가 발전하더라도 사회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나 콘텐츠들이 시장에서 공급될 수 없는 것은 존재하기에 이를 제공할 수 있는 ‘공공영역의 미디어(Public Service Media)’를 특정할 필요
    ③ 미디어플랫폼은 글로벌 특성을 갖기에 글로벌 규범체계에 조응할 수 있는 제도개선의 원칙을 견지해야 한다는 점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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