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는 동일 표본 추적 조사로 2015년에는 4,305가구 및 9,873명 개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미디어 활용 현황, 미디어 다이어리 등을 조사함
-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인조사에서는 휴대폰 보유 여부와 보유하고 있는 휴대폰의 종류를 조사하고 있음
-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미디어다이어리 자료 중 2013년에서 2014년까지의 기간 동안에 스마트폰을 처음 보유하게 된 응답자를 추출하여 스마트폰 보유 이전과 이후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비교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