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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SDI Premium Report」(19-04) Disney+, Apple TV+ 진입 등에 따른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

    • 작성자 kisdi
    • 등록일 2019-07-17
    • 첨부파일 (KISDI 보도자료)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7.hwp (KISDI 보도자료)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7 (KISDI 보도자료)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7.pdf (KISDI 보도자료)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7
  • 「KISDI Premium Report」(19-04) Disney+, Apple TV+ 진입 등에 따른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

    모바일 바로가기 QR코드Disney+, Apple TV+ 진입…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상당한 변화 발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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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sney+, WarnerMedia, NBCU의 OTT 시장 진입은
    글로벌 미디어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한
    전통적인 미디어 사업자의 대응

    관련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서
    ▲글로벌 OTT 시장 경쟁구도, ▲미디어 사업 전략,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 ▲콘텐츠 제작과 수급, ▲미디어 이용행태 등의 다양한 변화 촉발 가능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대희)은 최근「KISDI Premium Report」(19-04) ‘Disney+, Apple TV+ 진입 등에 따른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본 보고서는 디즈니플러스, 애플 TV플러스, 워너미디어, NBC 유니버셜과 같은 초대형 OTT 서비스 시장 진입 등 최근 나타나고 있는 글로벌 OTT 시장의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를 분석하고, 그 영향과 향후 전망을 논의했다.

      디즈니플러스 등의 초대형 OTT 런칭은 ▲대형 M&A, ▲콘텐츠 직접 판매(D2C: Direct-to-Consumer) 전략, ▲유료방송사업자의 OTT 시장 진입 등 최근에 이루어진 전통적인 미디어 사업자의 사업 전략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글로벌 OTT 시장에서는 이와 같은 거시적인 전략 변화뿐만 아니라 ‘실시간 채널 제공 OTT의 확산’과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의 중요성 증가’ 등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도 상당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콘텐츠 제작과 수급 측면에서도 시장 환경 및 전략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콘텐츠 제작 및 구매에 투입하는 비용과 제공되는 콘텐츠의 수량이 증가하는 등 경쟁 증가로 다량의 고품질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반면, 이와 같은 콘텐츠 경쟁 및 비용 증가가 과도하여 중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이 낮을 수 있다는 우려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특히, 콘텐츠 비용 상승의 상당 부분이 품질 향상 보다는 도매 수요자의 경쟁 증가에 기인했다면, 비용 증가가 이용자 후생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수도 있다.

      또한 디즈니플러스 등 대형 콘텐츠 사업자의 자체 OTT 서비스 런칭과 독점적 콘텐츠 제공 전략 등이 본격화됨에 따라 콘텐츠 수급과 사업자간 경쟁구도에도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오리지널 콘텐츠 비중이 꾸준히 커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OTT 서비스에게는 제3자로부터 구매한 콘텐츠의 중요성이 여전히 매우 높다. 이 같은 상황에서 D2C OTT 사업자가 핵심 콘텐츠 공급을 중단할 경우, 경쟁 OTT 플랫폼의 콘텐츠 경쟁력은 크게 하락 수 있다.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역시 관련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수의 OTT 서비스 동시 가입(multi-subscription)을 통한 콘텐츠 이용 욕구를 충족하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관련 시장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OTT 서비스 복수 이용자의 피로도(subscription fatigue) 및 경제적 부담감이 커질 경우, 관련 시장 성장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본 보고서는 이상의 분석 등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OTT 시장 경쟁구도, ▲OTT-방송서비스 간 관계, ▲글로벌-로컬 사업자 간 경쟁 양상을 시나리오별로 전망했다. 조건에 따라서 현재의 글로벌 OTT 시장 경쟁 구도가 디즈니플러스 등의 대형 D2C OTT 중심으로 재편되고, 전통적인 방송서비스와 로컬 사업자가 크게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의 넷플릭스와 아마존 비디오 2강 구도가 유지되고, OTT-방송서비스와 글로벌-로컬 사업자가 공존하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도출될 수 있다.

    문의 : 방송미디어연구실 강준석 연구위원(043-531-4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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