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방송, 영화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영상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플랫폼은 많은 이용자 수를 확보1)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평균 이용 시간도 증가하는2) 등 사람들의 일상에서 머무르는 시간만큼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최근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TikTok)’과 세계 3대 음악 레이블·유통사 중 하나인 ‘유니버설 뮤직 그룹(Universal Music Group)’과의 저작권 협상이 결렬되면서 2024년 1월 말을 기점으로 유니버설 뮤직이 판권을 가지고 있는 음원이 틱톡 내에서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이는 콘텐츠사용료와 계약상 권리에 대한 유니버설 뮤직 그룹과 틱톡의 입장 차이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유니버설 뮤직 그룹은 소속 아티스트와 작곡가의 보상 체계가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하고 보상 확대를 요구하였으며, 이와 함께, 틱톡이 AI 음악 창작 도구 개발을 통해 자사의 콘텐츠를 대폭 희석할 수 있도록 계약상 권리를 요구한 부분을 철회하고, 아티스트의 창작물을 침해하는 틱톡 내 방대한 양의 콘텐츠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