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전 연령층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는 인지도와 이용률 모두 가장 높았으며, 학업·업무·정보검색 목적으로 활발히 활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50대는 ‘들어본 적은 있다’ 응답은 많았지만 이용률은 10% 미만으로 낮았고, 60대 이상 고령층에서는 인지정도 ‘전혀 모른다’와 이용률 ‘이용안함’의 응답 비율이 상당히 높았다. 전 연령대에서 챗 GPT 이용률이 가장 높았으며, 이용 목적은 10대는 학업용, 30대와 40대는 업무용과 정보검색용, 60대는 대화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체 이용자 중 13.5%는 유료 이용 경험이 있었고, 연령이 높을수록 그 비율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목차
1. 분석 데이터와 분석 목적2. 연령별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이용현황
3.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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