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보도자료

  • KISDI 국내외 OTT 산업 및 관련 시장의 최신 이슈 및 동향 심층 분석을 위한 「KISDI OTT Report」창간

    • 작성자 kndoma
    • 등록일 2022-11-28
    • 첨부파일 (KISDI 보고서)KISDI OTT REPORT(22-01).pdf (KISDI 보고서)KISDI OTT REPORT(22-01) (KISDI보도자료) OTT 최신 이슈와 심층 분석을 담는 'KISDI OTT Report' 창간(11.28).hwp (KISDI보도자료) OTT  최신 이슈와 심층 분석을 담는 'KISDI OTT Report' 창간(11.28) (KISDI보도자료) OTT 최신 이슈와 심층 분석을 담는 'KISDI OTT Report' 창간(11.28).pdf (KISDI보도자료) OTT  최신 이슈와 심층 분석을 담는 'KISDI OTT Report' 창간(11.28)
  • KISDI, 국내외 OTT 산업 및 관련 시장의 최신 이슈 및 동향 심층 분석을 위한 「KISDI OTT Report」창간
    ............................................................................................................

    창간호
    ▲주요 SVOD 서비스 제공 콘텐츠 이용행태 분석
    ▲유료 OTT 서비스 이용 행태 분석: 다중구독 및 계정 공유 행태를 중심으로
    ▲OTT 시청 기기별 시청행태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권호열)은 정기발간물「KISDI OTT Report」를 창간했다. 「KISDI OTT Report」는 앞으로 국내외 OTT 산업 및 관련 시장의 최신 이슈와 관련 동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창간호(2022-01)는 ▲유료 OTT 콘텐츠 이용행태, ▲유료 OTT 서비스의 다중구독 및 계정공유 이용행태, ▲시청기기별 OTT 이용행태에 대한 보고서 3편을 싣고 있다.

    『주요 SVOD 서비스 제공 콘텐츠 이용행태 분석』(저자: 김호정 전문연구원)에서는 국내 5개 유료 OTT 서비스(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티빙, 왓챠)의 콘텐츠별 이용자료 분석을 통해서 ▲5개 SVOD 서비스별 콘텐츠 시청시간 규모와 점유율, ▲ (1)오리지널 /비오리지널, (2)제작국가, (3)장르 등 콘텐츠 특성에 따른 콘텐츠 이용 현황 및 점유율, ▲인기 콘텐츠의 구성(서비스별 점유율, 오리지널 여부, 제작국가, 장르) 및 분포와 특성 등을 살펴보았다.

    『유료 OTT 서비스 이용 행태 분석: 다중구독 및 계정 공유 행태를 중심으로』(저자: 강준석 연구위원)에서는 국내 유료 OTT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다중구독자 비중, 다중구독 서비스 개수 및 세부 서비스 구성, ▲다중구독 동기 및 향후 다중구독 서비스 개수 변동 의향, ▲비다중구독자의 다중구독 전환 의향 및 이유, ▲다중구독에 대한 만족도 및 구독피로에 대한 인식, ▲유료 OTT 서비스 계정공유 현황 및 동기, ▲넷플릭스 등의 계정공유에 대한 과금 시, 계정공유 지속 의향 및 이유 등을 살펴보았다.

    『OTT 시청 기기별 시청행태 분석』(저자: 정수민 前부연구위원)에서는 국내 OTT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시청빈도, 시청지속 시간 등 시청 기기별 OTT 이용행태, ▲시청기기별 OTT 서비스 선호도, ▲OTT 시청과 시청 기기 구입 간의 관계, ▲유료방송서비스를 통한 OTT 서비스 이용 가능성이 유료방송 서비스 선택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보았다.

    문의 : 방송미디어연구본부 강준석 연구위원 (043-531-4390)

  • 부서대외협력팀
  • 담당자한유경
  • 연락처043-531-4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