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KISDI정보센터 > 미디어룸 > 동영상
확대 축소 프린트

동영상

태그 한국미디어패널조사 ,SNS이용행태 ,SNS이용량 ,인스타그램 ,마케팅채널 ,쇼핑플랫폼 ,SNS기능확대

동영상 게시물
행사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행사일정 2019.09.27 등록일 2019.09.27
장소 조회 744


[KISDI 영상보고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 KISDI ICT통계정보연구실 김윤화 부연구위원

SNS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을까요?

2018년 한국미디어패널 조사결과에 따르면 2명 중 1명 가량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8~34세 사이의 젊은 층의 경우, 10명 중 8명 이상이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SNS 이용률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SNS 이용률이 조금 높게 나타나긴 하지만 성별 이용률 격차는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네이버밴드, 인스타그램의 순서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간의 추이로 보았을 때 카카오스토리 이용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인스타그램 이용은 큰폭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이용률이 2018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주로 10~30대, 여성 이용자를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이용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밴드가, 연령대가 낮을수록 페이스북의 이용이 높은 경향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루에 SNS를 하느라 소비하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하루 평균 56분 정도 SNS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NS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세대는 20대로 하루 평균 1시간 7분 정도 이용하고 있고, 20대 다음으로는 10대, 30대, 40대의 순으로 이용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NS 접속은 주로 스마트폰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SNS 이용량은 하루 평균 52분으로, SNS 접속시 스마트폰 이용 비중이 92%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SNS 이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정 SNS 이용쏠림에서 다양한 SNS 이용으로 이용행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별,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이용방식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향후 특정 계층별 맞춤형 마케팅채널, 쇼핑플랫폼으로서의 SNS 기능 확대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유튜브 바로가기
보고서 바로가기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